학과소개

학과소개

충남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는 국어와 국문학에 관한 전문지식을 갖추고, 교육자로서 신념을 지닌 국어교사 배출을 목표로 합니다. 우리 과는 올바르고 정확한 국어 사용 능력을 익히고, 다양한 한국 문학의 세계를 탐구하며, 학습자와 소통할 수 있는 전인적 교사상의 배출에 힘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를 위하여 국어교육학, 국어학, 국문학 관련 주요 과목을 개설하여 충실한 강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로써 학생들은 학문에 대해 진지하게 탐구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국어교육의 상황에서 창의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을 것입니다.

2009년 충남대학교 국어교육과는 첫발을 내딛었습니다. 이제 시작이기는 하나, 충남대학교의 역사와 전통 속에서 우리는 세계화·정보화 시대를 슬기롭게 헤쳐 나갈 훌륭한 국어교사, 더 나아가 우리나라 국어교육의 중추적 인재를 키워나갈 것입니다.

교육목표

충남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는 올바르고 정확한 국어 사용 능력을 익히고, 다양한 한국 문학의 세계를 탐구하며, 학습자와 소통할 수 있는 전인적 교사배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국어학과 국문학(고전문학, 현대문학) 등 일반이론을 배울 수 있는 국문학개론, 국어학개론, 국어문법론, 국어사, 국문학사, 국어논술 등의 강좌부터, 국어교육론, 의사소통교육론, 소설교육론, 희곡교육론, 시 교육론과 같이 국어교육에 필요한 강좌를 개설하고 있으며, 이 외에도 국어교육과정 및 교재연구, 국어교수법 및 평가와 같은 교육연구에 필요한 심화이론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면서도 전문적인 강좌를 개설하여 차세대 교육자로서 올바른 언어관과 문학관 그리고 교육관을 갖출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인재상

올바르고 정확한 지식과 교육관을 바탕으로 한,

지적 호기심 / 창의적 사고 능력 / 전인적 인격

충남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는 올바르고 정확한 지식과 교육관을 바탕으로 지적 호기심과 창의적 사고 능력, 전인적 인격을 갖춘 차세대 교육자, 지식인을 키워내고자 합니다. 세계화·정보화 시대를 슬기롭게 헤쳐 나갈 훌륭한 국어교사, 더 나아가 우리나라 국어교육을 이끌어갈 중추적 인재를 배출하고자 합니다.

졸업 후 진로

충남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의 졸업생은 일차적으로 중등학교 교사로 활동할 수 있으며, 대학원에 진학하여 전문적 지식을 쌓아 학자대학교수로 진출할 수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작가나 기자, 카피라이터 등 문화계, 언론계의 창작 전문가로서, 또 교육관련 여러 분야에서 다양한 활동이 가능합니다.